한국화학공학회 일본 지부 회원님들께
COVID-19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은 건강하게 잘 지내고 계시나요?
저는 2020년 1월부터 일본 지부 초대 지부장을 맡게 된 신슈대학 김익수입니다.
우선, 지부장으로서의 취임 인사가 늦어져서 진심으로 사과 말씀드립니다.
한국화학공학회는 1962년에 창립되어 본부와 10개 업무 위원회, 10개 지부, 그리고 13개의 부문위원회로 구성되어 회원 수 7,500 여명으로서 대한민국 화학공학을 대표하는 학회입니다. 10개 지부 중 일본 지부는 일본 내 그리고 한국・일본 양국의 화학공학 연구자들의 학술・ 기술 정보 및 사회 문화적인 교류를 장려하여 연구자들의 학술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나아가 양국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의 결실이며, 카이스트 최시영 교수가 담당 이사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초대 지부장 취임 후, 저는 금년도 사업 계획을 구상하면서 여러분들과의 만남을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COVID-19의 영향으로 6~8월 중 개최 예정이던 오프라인 모임을 부득이하게 취소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황을 미루어 보면, 이번 사태는 단기간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되어 ZOOM 온라인 미팅으로 나마 여러분들과 교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총무 간사 직을 맡고 있는 교토대 김형도 교수를 통해 차후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VID-19 감염병으로부터 아직은 자유롭지가 않습니다. 회원 여러분들 건강에 유의하시고,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며 대처방안을 숙지함으로써 이번 위기를 무사히 극복하기를 기원합니다.
저를 비롯한 초대 일본 지부 임원 모두는 지부 운영에 있어 회원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계획하는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화학공학회 일본지부
http://www.kiche.or.kr/sub02/sub04_11.php
지부장: 김익수 (신슈대)
담당이사: 최시영 (카이스트)
총무간사: 김형도 (교토대)
이사: 양유석 (Kyulux), 전 일 (현 부산대), 정지은 (나고야대)
■ 사업계획
1. 제1차 운영 회의
일 시: 2020년 2월 8일(토)
장 소: Ueda Onsen Hotel Shouen
내 용: 임원 대면식, 지부 운영안 협의 및 사업 방향 검토
2. 일본지부 교류회
일 시: 2020년 6~8월 중
내 용: 지부 회원 대면식 및 교류회
3. 가을 총회 및 학술대회 참석
일 시: 2020년 10월 14일(수)~16일(금)
장 소: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
내 용: 일본지부 지부장 및 임원 가을 총회 참석, 학술 대회는 일본지부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도모 - 일본지부 특별 세션 개최 예정 (운영진 회의 및 지부 교류회에서 협의)
4. 제2차 운영 회의
일 시: 2020년 11~12월 중
내 용: 지부 운영안 및 주요 현안 협의